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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도 공공기관 고객만족도 조사 결과
저자 :
공공기관연구센터
발간월 :
2019-04
조회수 :
372
(개요) 기획재정부는 245개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한 2018년도 공공기관 고객만족도 조사 결과를 발표하였음

(조사 개요) 고객만족도 조사는 「공공기관 운영에 관한 법률」 제13조에 따라 공공기관의 고객중심 경영 촉진을 위해 매년 공공기관 서비스 이용자의 만족도를 조사하기 위해 실시함

 ○ (연혁) 공기업을 대상으로 1999년에 도입되었고, 이후 준정부기관이 2004, 기타공공기관이 2005년에 각각 도입되며 조사대상이 확대됨
- 2011년도부터는 직접 고객 외에 일반 국민의 공공기관 평가를 반영하기 위한 국민체감도조사를 병행하여 실시하였으나, 2018년도부터 사회적가치기여도조사로 대체됨

(금년 조사의 특징) 2018년도 고객만족도 조사는 질문지를 8종류로 세분화해 조사대상자의 응답 정확도를 제고하고, 국민생활과 밀접한 사업은 사업규모에 관계없이 포함하고, 대면조사를 전화조사로 전환하는 등 응답자 편의성을 향상

(조사 결과) 245개 기관의 조사 결과, S등급은 22, A등급은 107, B등급은 95, C등급은 21개 기관으로 나타남
  ○ (개선 노력) 고객만족도 조사의 신뢰성과 실효성을 강화하기 위한 제도개선도 지속할 예정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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